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 마지막 소단원으로 <3. 자연재해 대응방안>이 남았다.
이 부분도 어떻게 수업을 해야할지 매우 고민스러웠다. 여니소리 선생님 블로그에서 본 수업 아이디어 중 "몸으로 말해요" 및 "스무고개 형식의 퀴즈"가 문득 떠올랐다.
자연재해 대피요령에서 스무고개형식의 퀴즈 및 "몸으로 말해요" 활동을 한 번 적용해보기로 했다.
"몸으로 말해요" 게임은 아이들이 잘 할 수 있을지 혹은 너무 소란스러운 수업이 되지 않을지 고민스러웠다. 그런데 웬걸ㅋㅋㅋㅋㅋ
아이들의 반응이 매우 뜨거웠다.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 학급의 아이들 마저도 열정적으로 참여할 정도였으니ㅋㅋㅋㅋ
아이들의 몸짓을 보고있는 나 역시도 너무 재미있었다. 한 편의 예능을 보고있는 느낌ㅋㅋㅋ
그리하여 약간은 허접하고 부족할 수 있는 수업이지만 한 번 공유해보려 한다.
1. 인간의 활동이 자연재해에 미치는 영향
이 부분은 간단하게 강의식으로 진행했다.
홍수 부분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사례를 활용했다. 2020년에 홍수로 인해 시내 곳곳이 잠긴 사진의 모습을 보여줬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이라 그런지 몰라도 아이들이 매우 흥미로워했다. 그 때 기억이 떠 오르는 아이들은 각자 경험을 얘기하기도 했다.
도시화, 산업화로 홍수 피해가 더 심각함을 알려줬다.
위성 지도를 보여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도심에 녹지 공간이 거의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 흐르는 하천의 모습을 위성지도로 보여주며 하천 직선화에 대해 설명했다.
사막화는 간단한 도식을 활용해서 설명했다.
2. 자연재해의 피해를 줄이려면?
기상에 의한 재해의 대응방안과 지각변동에 의한 재해의 대응방안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했다.
3. 자연재해 대응요령 및 대피요령
이 부분부터 모둠별 활동을 진행했다. 25분 정도 진행하니 약간의 여운도 남고 딱 좋았다. 방법은 여니소리 선생님의 방법을 참고해서 변형시켰다.
스무고개 형식의 퀴즈부터 진행했다. 자연재해 대피요령을 교사가 하나씩 얘기한다. 학생은 교사가 얘기하는 자연재해를 맞추면 된다. 한 학생 당 한번의 기회만줬다. 점수는 모둠별 점수에 반영하였다.
자연재해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찍어서 맞출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아이들이 교사의 질문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나의 자연재해 당 대피요령의 갯수가 많지않고 쉽게 맞출 수 있기 때문에 금방 정답을 외치는 아이들이 많았다. 그럴 경우 교사vs 아이들 가위바위보 게임을 통해 기회를 줬다.
약간 허접할 수 있는 활동이었는 아이들이 매우 재미있어했다.
두번째는 자연재해와 자연재해 대응요령을 몸짓으로 설명하고 맞추는 활동을 진행했다. 이 때 몸짓으로 설명하는 자연재해와 대응요령 두 가지를 모두 맞춰야한다.
대포뽑기를 통해 몸짓으로 설명 할 모둠을 3모둠 선정했다. 그리고 3모둠에게 몸으로 설명할 학생 및 점수 집계를 도와줄 학생 각 1명씩 선정하도록 했다.
정답은 모든 학급의 아이들이 맞출 수 있도록 기회를 줬고, 최대한 정답을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모둠별로 골고루 돌아가도록 노력했다.
정답을 말할 때는 한 번에 하나씩만 말하도록 했고, 찍어서 맞추지 않도록 주의를 줬다.
점수는 모둠별로 반영했고, 몸짓퀴즈를 낸 모둠에게도 상대방이 맞춘 갯수만큼 점수를 줬다.
한 모둠 당 5분씩 진행했다. 몸으로 설명하기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인데 생각보다 아이들이 잘했다. 정답을 맞추는 아이들도 열정적으로 참여했다.
설명이 부족해서 정답을 잘 못 맞추는 경우도 있었는데, 그럴경우 포인트를 한 번 더 짚어서 설명하도록 지도했다. 그래도 정답이 안나올 경우가 있었다ㅋㅋㅋ 그 때는 점수집계하는 같은 모둠의 아이가 함께 할 설명을 하도록 했다.
정답이 잘 안나오면 답답하기도 하지만 설명하는 아이의 몸짓이 더 격렬해지기 때문에 웃기기도하고 재밌었다.
간혹 정답이 잘 안나오고 몸짓 설명이 부족할 경우 아이들이 짜증을 내는 경우가 있었다. 몸짓으로 설명하기에 어려운 내용이라는 것과 함께 설명하는 학생에게 화를 내거나 비난할 경우 패널티를 적용하겠다고 미리 공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답이 바로 안나오는게 더 재미있다는 것을 얘기하여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한다.
가장 많은 점수를 받은 모둠에겐 보상으로 막대사탕을 줬는데, 막대사탕 하나에도 기뻐하는 아이들을 보니 귀여웠다.
활기 넘치고 웃음 넘치는 수업이라 나 역시도 재미있었다.
4, 이번 수업에서 활용한 자연재해 대응요령,자연재해 대피요령이다.
인터넷 검색해보니 자연재해 행동요령이 많이 나오던데, 여기에 더해서 다른 자연재해 행동요령도 준비하면 더 풍부한 활동이 되지 않을까싶다.
① 대설 행동 요령
⓵ 개인 차량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⓶ 차량 운행시에는 저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⓷ 산간 고립 우려 지역에는 식량, 연료 등 비상물품을 준비한다.
⓸ 스노체인, 샵 등 자동차 월동용품을 준비한다.
⓹ 집 근처의 길가와 지붕 위의 눈을 수시로 치운다.
② 태풍 대응 요령
⓵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는다.
⓶ 공사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는다.
⓷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은 피한다.
⓸ 간판, 창문 등 날아갈 위험이 있는 물건 단단히 고정
③ 폭염 대응 요령
⓵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의 가벼운 증세가 있으면 무더위 쉼터 등 시원한 장소를 이용한다.
⓶ 물을 많이 마신다.
⓷ 냉방기기 사용시, 실내외 온도차를 5도씨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한다.
⓸ 가장 더운 시간에는 야외활동이나 작업을 되도록 하지 않는다.
⓹ 축사, 비닐하우스 등은 환기하거나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춘다.
④ 지진 대응 요령
⓵ 건물 밖으로 나갈 때는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이동한다.
⓶ 건물 밖으로 나갈 때는 엘리베이터 사용을 금지한다.
⓷ 탁자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한다.
⓸ 전기와 가스를 차단한다.
⓹ 떨어지는 물건에 유의하며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중학교 사회1 > 5.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수업_자연재해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_기후환경 리포트 및 스크래치 아트 결과물 및 수업반성 (0) | 2022.06.07 |
---|---|
중학교 사회 1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 재해_기후 환경 리포트 활동지 및 스크래치 아트(인도 폭염) (0) | 2022.0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