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문화 변용에 이어 문화의 공존과 갈등이라는 주제로 사회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차시는 강의식 수업 및 활동지 수업 및 발표 수업을, 2차시는 워드 아트 수업을 할 계획이다.
복직 전 만들었던 사회 수업 자료들이 전부 날아가서 수업 자료들을 전부 다시 만드는 중인데, 예전에 어떻게 수업을 했나 싶을 정도로 수업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지 않는다. 그래서 여기 저기 블로그 및 커뮤니티들을 기웃거리며 아이디어를 많이 얻고, 짜내는 요즘이다.
이렇게 블로그에 사회 수업 지도안(가볍게, 나름의 방식대로, 의식의 흐름대로) 혹은 수업 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저절로 수업 준비가 돼서 좋다. 또한 나처럼 교재 연구를 위해 애쓰고 있는 사회 교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뿌듯하기도 하다.
사설이 길었다.
그럼.....시작하겠다...!
1. 흥미 유발
-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영상 (문화 갈등)
인도에 다양한 언어가 사용되고 있는 내용의 영상 (문화 공존)
문화 갈등과 문화 공존에 해당하는 짧은 영상을 제시한다. 나는 문화 갈등 및 문화 공존에 해당하는 영상을 짤막하게 잠깐씩 보여줄 계획이다. 흥미 유발 단계이기 때문에 문화 갈등 혹은 문화 공존에 해당하는 영상 중 하나만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다. 이 부분은 학급마다 다르게 적용해보고 피드백을 남기도록 하겠다.
2. 학습 목표 제시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과 문화적 갈등이 있는 지역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의 다양성과 공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3. 교수 학습 내용
① 문화 분쟁 지역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종교)
벨기에(언어)
② 문화 공존 지역
스위스(언어 공존)
문화 분쟁 지역과 문화 공존 지역의 사례를 설명한다. 이 때 사회과 부도를 통해 문화 분쟁 지역와 문화 공존 지역을 찾아보고 백지도에 표시해보도록 한다.
③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 갈등하는 지역 사례 분석 활동지 (개별 활동)
교과서 활동 자료에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의 사례로 싱가포르, 갈등하는 지역의 사례로 스리랑카가 제시되어 있다. 참고로 비상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교과서 활동 자료를 통해 인종, 언어, 종교, 식민 지배 등 싱가포르와 스리랑카의 지리적,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도록 한다.
싱가포르와 스리랑카 각 지역에서 문화 갈등 혹은 문화 공존 중 어떤 문화적 특징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그런 문화적 특징이 나타나게 된 배경을 정리해보도록 한다.
교과서 활동 자료에 내용이 거의 그대로 나와 있기 때문에 개인별 활동으로 진행할 예정인데, 혹시라도 아이들이 어려워한다면 모둠별 활동으로 진행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 하는 지역, 갈등하는 지역 활동지 작성이 끝나면 학생들의 희망을 받아 발표롤 하도록 한다.
④ 싱가포르와 스리랑카 사례를 바탕으로 문화적 갈등 극복과 공존을 위한 노력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 문화적 다양성 인정 및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함
⑤ 우리나라도 다문화 사회임을 설명하고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문화의 다양성과 공존의 중요성 인식
다른 문화 존중 및 배려
수업 활동지 및 수업 자료의 무단 배포를 금지하며, 오직 수업 용도로만 사용해주세요. 좋은 아이디어 및 수업 내용에 관한 조언 환영합니다.
댓글 및 좋아요는 포스팅에 힘이 됩니다. 수업 활동지 및 수업 자료 가져가실 땐 좋아요 및 댓글 남기는 센스를 발휘해주세요♡
'중학교 사회1 > 4. 다양한 세계, 다양한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문화_문화의 공존과 갈등 활동지 및 워드 아트 결과물 및 수업 반성 (0) | 2022.06.04 |
---|---|
사회 1_세계화와 문화변용 활동지 결과물 및 수업 반성(피자 신 메뉴 만들기 활동지) (2) | 2022.05.20 |
사회수업_문화의 공존과 갈등 워드아트 모둠 활동 (워드아트 만드는 방법 및 워드아트 자료공유) (0) | 2022.05.16 |
사회 수업_세계화와 문화 변용 교재 연구 및 수업 활동지 (0) | 2022.05.14 |
댓글